본문 바로가기

★ 미지별에게 물어봐/미디어인권 교육

사실 · 의견 · 진실의 차이

사실 · 의견 · 진실의 차이

보도 프로그램(기사)과 사실을 다루는 프로그램(다큐멘터리, 논픽션 프로그램, 일부 교양 · 정보 프로그램 및 심층취재 기사 등)은 크게 사실의견으로 이루어진다.

보도 프로그램(기사)과 사실 프로그램(기사)의 근간은 사실이다. 보도 프로그램(기사)과 사실 프로그램(기사)은 일차적으로 정확한 사실을 객관적으로 공정하게 전달해야 한다. 그리고 여기에 제작자, 출연자 및 취재원의 의견이나 판단이 보태지기도 한다. 특히 보도 프로그램에서 사실과 의견은 분명하게 구분되어야 한다. 이것이 심층취재나 분석 · 논평기사를 배제시켜야 한다는 뜻은 아니지만, 뉴스에서 기자나 앵커, 기자 등 전달자의 의견은 명확하게 구분되어야 한다.

사실을 전하기보다는 사실의 이면에 담긴 의미를 강조하려는 충동에 빠지면 사실보도와 의견의 경계가 허물어지기 쉽다. 사실을 보도하고 전후 상황을 정확히 전달해서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시청자 스스로가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사실 프로그램(기획 및 심층취재)의 경우에는 보도성 기사나 프로그램에 비해 제작자, 기자의 의견개입이 훨씬 용이하다. 단정적으로 말해, 사실 프로그램에서 제작자, 기자의 의견이나 관점은 어떤 식으로든 프로그램 및 기사에 반영되기 마련이다. 방송의 경우 현실 세계에서 얻은 사실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 창조적이고 미학적으로 재구성하고 처리하는 것(연출)자체가 제작자의 개입과정이고 또 그것이 방송제작자의 역할이다. 따라서 제작자는 양심과 자율적 판단에 따라 진실을 전달하기 위해 진지한 자세로 최선을 다해야 한다.

구 방송위원회의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은 사실과 의견의 구분에 대해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제10조(사실보도와 해설 등의 구별)
방송은 사실보도의 해설, 논평 등을 구별하여야 하고, 해설이나 논평 등에 있어서도 사실의 설명
과 개인의 견해를 명백히 구분하여야 하며, 해설자 또는 논평자의 이름을 밝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