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인권센터, 국내 첫 ‘1인미디어 지킴이’(미·지·별) 발진!
- 1인미디어특별위원회 법률구제사업
‘1인미디어지킴이 미∙지∙별’ 블로그 열다
언론인권센터는 사이버 상에서 활동하는 1인미디어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1인미디어특별위원회’를 구성해 1인미디어를 위한 법률구제 등 적극적인 제도적 지원에 나서, 블로거들이 손쉽게 애로사항을 토로하고 지원을 요청할 수 있도록 ‘1인미디어지킴이’ 블로그(http://press119.or.kr)를 열기로 했다.
블로거들의 활약은 최근 미국산 쇠고기 수입문제를 계기로 한층 두드러지고 있는데, 언론을 통제하려는 정부의 움직임으로 시대의 새로운 흐름인 1인미디어의 활동이 억압되고 그 권리를 침해당하는 사례도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언론인권센터 ‘1인미디어특별위원회’는 ▶▷개인 저작권이 언론매체나 기업에 의해 침해당했을 때 ▶▷1인미디어가 저작권자의 과도한 권리행사로 피해를 입었을 때 구제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또, 개인 미디어가 공직자선거법이나 기업의 압력 등으로 자유로운 의사 표현에 제약을 받을 때 그 권리를 지키는 운동을 펴기로 했다.
언론인권센터는 전문 변호사와 미디어 학자, 블로그운영자 등 각계 전문가들로 ‘1인미디어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구성원은 다음과 같다.
송경재 미디어이용자권익센터 소장(경희대 인류사회재건연구원 교수), 민경배 정책위원(경희사이버대 NGO학과 교수), 황의홍 정책위원(블로그문화연구소 소장), 장주영 언론피해구조본부 실행위원(변호사), 김학웅 언론피해구조본부장(변호사), 장중혁 회원(코인미디어랩 대표), 최성주 언론인권센터 상임이사, 윤여진 언론인권센터 사무처장, 정기용 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