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미지별 이야기

‘1인미디어지킴이 미∙지∙별’ 블로그 열다

언론인권센터, 국내 첫 ‘1인미디어 지킴이’(미·지·별) 발진!
      
- 1인미디어특별위원회 법률구제사업
                            ‘1인미디어지킴이 미∙지∙별블로그 열다
 

  언론인권센터는 사이버 상에서 활동하는 1인미디어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1인미디어특별위원회’를 구성해 1인미디어를 위한 법률구제 등 적극적인 제도적 지원에 나서, 블로거들이 손쉽게 애로사항을 토로하고 지원을 요청할 수 있도록 ‘1인미디어지킴이’ 블로그(http://www.press119.or.kr)를 열기로 했다.

   블로거들의 활약은 최근 미국산 쇠고기 수입문제를 계기로 한층 두드러지고 있는데, 언론을 통제하려는 정부의 움직임으로 시대의 새로운 흐름인 1인미디어의 활동이 억압되고 그 권리를 침해당하는 사례도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언론인권센터 ‘1인미디어특별위원회’는  ▶▷개인 저작권이 언론매체나 기업에 의해 침해당했을 때 ▶▷1인미디어가 저작권자의 과도한 권리행사로 피해를 입었을 때 구제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또, 개인 미디어가 공직자선거법이나 기업의 압력 등으로 자유로운 의사 표현에 제약을 받을 때 그 권리를 지키는 운동을 펴기로 했다.

  언론인권센터는 전문 변호사와 미디어 학자, 블로그운영자 등 각계 전문가들로 ‘1인미디어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구성원은 다음과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사진설명(윗줄 오른쪽으로)
송경재 미디어이용자권익센터 소장(경희대 인류사회재건연구원 교수), 민경배 정책위원(경희사이버대 NGO학과 교수), 황의홍 정책위원(열린공론장 ‘바실리카’ 편집장), 장주영 언론피해구조본부 실행위원(변호사), 김학웅 언론피해구조본부장(변호사), 장중혁 회원(코인미디어랩 대표), 최성주 언론인권센터 상임이사, 윤여진 언론인권센터 사무처장, 정기용 간사.